공무원 마지막 관문인 면접은 어떻게 준비를 하고 잘 통과하는 방법은?

 염원하는 공무원 시험에서 마지막 종착지이자, 가장 긴장되는 순간은 바로 면접이다. 필기시험에서 비록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면 최종 합격이 어려울 수가 있다. 면접과 관련하여 좋은 결과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우선, 면접은 논술처럼 정답이 있는 단계가 아니고 어떠한 태도와 생각 그리고 말하는 방식을 중점으로 보는 과정이다. 같은 질문에 대하여 모든 면접자들이 동일한 답을 하지 않는다. 물론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전달하는 태도 또한 중요하다. 다시 말해서, 자신 있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이 핵심이다. 왜냐하면 면접관들은 공직자로서의 태도와 직무 적합성을 보기 때문이다. 실제 여러 사례들을 살펴보면, 유창히 말하는 것보다 진심 어린 태도가 중요하다. 말을 외워서 하는 인상을 심어주면 오히려 마이너스이고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말투가 핵심이다. 자신만의 스토리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예상 질문 추천 리스트 이 직렬을 왜 선택했는가?, 장점과 단점, 상사나 동료와 의견이 다를 때 어떻게 대처, 최신 뉴스와 시사 내용,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면접은 대면을 하는 자리이기에 복장도 중요하다. 개성이 있거나 너무 화려한 의상은 아직 보수적인 조직이기에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며, 정돈된 헤어와 단정하고 깔끔한 정장이 좋다. 면접을 진행할 때는 바른 자세와 자신감 있는 태도 그리고 아이컨택이 중요하다.

다문화주의와 민족주의 비교 고찰

 민족주의는 특정한 장소와 시간에서 근본적인 사회 특징을 가정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왔습니다. 다양한 환경 아래에서 어떤 특정하고 필수적인 사회적 조건으로서 존재해 온 것입니다. 윌 킴리카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론과 민족주의에 대한 이론을 살펴볼 때 이 두 가지 가치가 공존하기란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한국과 일본과 같은 민족주의가 강력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국가에서도 다문화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 두 가치의 충돌도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 이 두가치의 조화는 필수불가결하게 된 것입니다.





 민족주의는 전략적인 관계를 정의하는 매우 중요한 현상입니다. 그러한 민족주의는 때로는 외부로부터의 위협에 대항하여 발생하거나 공고화 되기도 합니다.

백인 민족주의자들이 미국에서 인구 구성비의 변화에 대해 비 백인 인구가 국가를 지배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감을 보이며 백인의 피와 유전자, 그리고 문화를 만들고 지속해 나가는 것이 국가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길이라 믿었던 것처럼 현재 한국과 일본에서 나타나고 있는 외국인에 대한 배타감 및 두려움도 이와 매우 유사한 반응인 것입니다.

그러나, 다문화사회로의 변모는 세계화되고 다양한 구성원들의 이동하면서 피할 수 없는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러한 상황 하에서 기존의 구성원들은 다른 구성원들의 증가와 그들의 영향력 확대에 우려를 표하고 있지만, 그들과의 공존도 모색해야하게 된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치매의 정의와 특성과 삶의 질 향상 방안

고용현장에서 장애인 직업개발의 촉진에 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