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현장에서 장애인 직업개발의 촉진에 관한 고찰

실제 고용의 현장에서 장애인은 일에서 그의 능력이나 기술을 성숙하고 생산적인방법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소외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산업사회에서 일의 대부분이 너무 단편적이고 전문화되어 있으므로 장애인은 고용현장에서 개발된 능력을 발휘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장애인이 직업능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기유발을 고취시켜서 고용현장에 유입되도록 해야 합니다. 동기부여를 결정해 주는 인지적인 요인과 노력 그리고 이들 사이의 연결관계에 초점을 두는 내재적 동기부여 중심의이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 기대이론은 개인의 동기부여 정도는 노력을 기울여서 얻게 되는 결과가 얼마나 그에게 매력적인가 하는 정도와 노력을 기울여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얼마나 큰가하는 두 가지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기대이론은 어떤 한 개인의 동기부여 정도는 최종보상에대한 개인이 느끼는 매력정도와 그것을 얻기 위해 요구되는 성과수준에 대해 개인이 느끼는 매력정도, 성과수준에 따라서 어떠한 최종 보상이 얼마나 주어질 것인가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확률그리고 개인의 노력을 기울여 필요한 성과수준을 달성할 수 있을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확률 또는 믿음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둘째, 형평성이론은 공정성이론이라고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사람은 자기가 일에다 투자하는 투입과 그로부터 얻어내는 보상을 다른 사람들의 그것과 비교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일 자신의 투입 대 보상의 비율이 타인의 비율과 똑같다면 형평에 맞는다고 생각하여 만족스러워하고 반면에 형평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게 되면 그 사람은 불쾌감과 긴장을 느끼게 되어어떤식으로든지 형평성을 회복하려는 쪽으로 노력하게 됩니다.  셋째, 과거의 성과에 대한 보상이 어떻게 주어졌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동기부여와 성과가 결정되며 또한 동시에 직무만족의 정도가 좌우하게 된다는 논리를 제시합니다. 이는 성과가 만족의 결과는 결코 아니며 그 자체로 나타나는 서로 연결되는 관계이다. 직무만족은 받은 보상에 대한 사람의 느낌을

한류 문화 돌풍의 배경과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요소

 

불과 십 수 년 전 까지만 해도 지금과 같은 한류의 선전은 가히 꿈과 같은 일이었다.문화 콘텐츠에 대해 조예가 깊거나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보통 외국으로부터 들여오는 콘텐츠들을 한국의 그것보다 우월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일쑤였고, 그러한 생각들이 조성한 분위기 때문일까 해외 콘텐츠나 그것을 차용,모방한 콘텐츠들이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드래곤볼, 슬램덩크 등 일본산 만화가 큰 인기를 얻고 한국영화 흥행 순위에는 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한국의 콘텐츠들이 해외 진출은 고사하고 자국 내에서 조차 찬밥 취급을 당하는 씁쓸한 분위기가 꽤나 오랜 시간 동안 한국의 문화 시장을 지배하고 있었기에 이 순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한류’라는 현상이 모두들에게는 더더욱 이례적으로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한류는 밀레니엄(2000년대)시대 중국,대만,일본,베트남,등 동아시아 여러 지역에서 한국의 드라마, 영화, 음악,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한국의 대중화와 인기 연예인들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는 대중문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은 이를 동아세아 여러 나라에 한국의 대중문화가 보급되는 현상으로 확산 이론적 관점에서 한류를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한류를 가장 간단히 정의내리자면,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라고 볼 수 있으며,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습니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입니다.




한류 등장 배경은?

1. 한류의 배경에는 동아시아 국가들이 문화적 정체성으로 혼돈을 겪고 있는 상태에서 한류 열풍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지역에서 문화적 종주국 행세를 해온 중국이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하에서 국민의 문화적 욕구들 을 충족시키지 못함으로써 오늘날 개혁·개방 노선과 시장경제를 지향하는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그동안 동아시아지역에서 문화적 기지 역할을 해온 홍콩 역시 1997년 본토 편입 이후 문화 산업이 할리우드로 기지를 옮김으로써 그 영향력을 잃은 것도 큰 이유입니다. 또한, 오래 전부터 서구의 문화를 받아들인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 시의 쓴 경험으로 아직 경계 당하고 있으며, 일본의 대중문화는 상업적 색채가 너무 강하고 너무 완벽해서 이들 아시아 국민들의 마음에 와 닿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는 와중에 한국의 대중문화가 문화적 정체성에 혼돈을 겪고 있는 동아시아 국가에서 홍콩과 일본이 기능을 못하는 틈새를 비집고 특히 신세대를 대상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이다. 


2. 한국의 대중문화가 서구의 세련과 아시아적 정서 및 가치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 아시아 국가들의 정서와 맞아 떨어진 것이라는 설명도 설득력이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의 한국 대중문화 양식이 미국 할리우드 스타일을 급격히 소화하여 기존 할리우드 문화에서 거부감을 주는 요소를 제거하고 동양문화와 서구문화의 적절한 융화를 이루어냄에 따라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동양권 젊은이들에게 쉽게 수용됨으로써 기존 할리우드 문화가 차지했던 영역을 잠식할 수 있었다고 보입니다.





어떻게 확산이 되었는가?

전통문화 또는 고급한 수준의 문화와는 달리 대중문화의 경우에선 경제력에서 선진국에 속하는 국가의 대중문화가 후진한 국가로 전파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진적인 문화는 국적을 초월하여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선진국에 대한 세계인의 호감과 유사한 결과를 낳게 됩니다. 한류를 매우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대중문화의 유행으로 촉발한 한류가 대중문화의 일시적 열풍을 넘어 그와 관련된 파생 상품의 구매를 동반하고 한국문화, 한국의 다른 상품, 한국인 등 한국 자체를 동경하고 선호하는 것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봅니다.


동북아 지역의 국가들이 문화적․정서적으로 상통할 수 있었던 것은 유교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와 정서적인 속성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즉, 이 지역 국가 간의 문화적 수용도가 타 문화에 비해 높다는 점이 한류현상의 기반이 된 것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한류는 공간적으로 확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적으로도 대중문화의 범주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의미를 내포하기 시작했습니다. 대중문화에서 촉발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여타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즉, 한국에 가고 싶고, 한국어를 배우고 싶으며 한국음식을 먹고 싶고 한국 상품을 소유하고 싶어 하는 등 한국문화, 상품 브랜드, 지역과 국가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통해 한국에 대한 이해가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 각국에서 감지되는 ‘한국 제’의 각종 유행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유행에는 핸드폰이나 자동차 등 공산품은 물론 음악, 영화, TV 등 각종 문화적인 요소들로 인해 창출되고 있는 한국의 이미지 전체가 관련되어 있으며 그대로 열풍이라고 할 만한 실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철학에서 정치, 국가의 관계에 관한 고찰

현대 사회의 신학에 대한 오해들부터 풀기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